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공부하기!

SEO란 무엇일까요?



SEO란 무엇일까요?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검색어 최적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우리나라에서 검색어 최적화 작업은 

네이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네이버는 웹문서보다는 블로그를 이용하여 최적화를 하기 때문에

최적화 블로그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SEO의 개념과 필요성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SEO는 홈페이지 또는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단에 위치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홈페이지,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방법은

광고와 SEO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는 노출 속도가 매우 빠르고 검색 결과 최상단에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가 및 유지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SEO는 노출 순위를 올리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EO 개념과 이해



SEO는 소비자가 자신의 홈페이지 또는 콘텐츠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인데요.


SEO의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해는 바로 검색엔진에 관한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인터넷에 산재한 다양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정리한 후 검색 유저가 관련 내용을 검색했을 때 

수시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나 구글 등이 검색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검색엔진은 크롤링과 인덱싱을 통해 정보를 카테고리화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검색이라는 행동을 했을 때

카테고리화 한 수 많은 정보 가운데 우선적으로 보여줄 정보를

자체적으로 보유한 평가 알고리즘에 의해 선별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는 각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노출 전략을 세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콘텐츠 노출 전략 수립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SEO는

작업 대상에 따라 사이트를 최적화시키는 테크니컬 SEO,

콘텐츠 자체를 최적화시키는 콘텐츠 SEO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테그니컬 SEO (Technical SEO)



테크니컬 SEO는 자사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인데요.


쉽게 말해서 검색 엔진의 웹 크롤러가 자사의 웹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테그니컬 SEO는 코딩이나 전문적인 컴퓨터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웹사이트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콘텐츠 SEO (Contents SEO)



콘텐츠 SEO는 콘텐츠 내 요소를 가지고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콘텐츠 SEO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키워드 관리인데요.


콘텐츠 내 포함된 특정 키워드의 위치와 개수 등이

검색 엔진의 평가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콘텐츠를 제작할 때 마케터들은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제목, 본문 등에 적절하게 삽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선정 시 데이터에 기반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사람들의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그만큼 많은 경쟁사들도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SEO의 기대효과는?



1.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합니다.


SEO 작업을 통해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를 보고

브랜드나 관련 제품을 알게 되는 소비자가 많아집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주 보는 익숙한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신뢰하게 되고,

검색한 결과 이외의 콘텐츠를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구매 전환율이 상승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쌓이면 

관련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현명한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 등 다양한 요소를 비교하면서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지만 큰 차이가 없으면 익숙하고 

잘 아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ROI가 감소합니다.


SEO는 광고와 다르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작업인데요.

하지만 광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최적화 콘텐츠는 

광고에 버금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출되는 광고 비용 없이 구매 전환율이 증가하면

ROI가 감소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SEO가 무엇인지, 어떤 개념인지 등에 대한 궁금증들이 해결되셨나요?


다음 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릴테니

그 때까지 모두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