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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하기!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잘 됐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죠!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는

내 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는 로봇, 즉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로봇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내 사이트 확인하기


사이트명을 검색할 경우 동일한 이름을 가진 사이트가

모두 수집되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주소, 즉 URL을 검색하는 것이 좋은데요.


검색창에 사이트 주소(URL)를 입력하면 사이트가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 주소 검색 시 사이트가 확인되면

검색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가 나오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정보는 

네이버 검색 로봇에 의해 수집된 정보인데요.


사이트 주소 검색 시 내 사이트가 노출이 되지 않고 있다면,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의 웹 표준 최적화를 점검해야 합니다.






# 네이버 검색결과 정보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


원하는 설명과 노출되는 정보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사이트 내 수정을 통하여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대표 URL :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링크 태그를 활용합니다.


동일 콘텐츠를 여러 개의 URL로 표현이 가능할 경우에는

가장 선호되는 대표 URL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URL 표현 시에는 상대 경로가 아닌

절대 경로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사이트 제목 설정 :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타이틀 태그를 활용합니다.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타이틀 태그는 사이트의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명으로 기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사이트의 개설 목적에 맞는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호명, 서비스명, 제품명 등의 고유명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검색 노출만을 위해서 제목을 자주 변경하는 경우

제목이 과도하게 길어서 사용자가 쉽게 사이트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데요.


검색 노출에 사용되는 제목은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 내의

정보 중 가장 적절한 것을 자동 추출하여 선택합니다.


(3) 사이트 설명문 설정 :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메타 태그를 활용합니다.


페이지의 descriotion 태그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1~2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회 이상 반복적인 키워드, 스팸성 키워드, 사이트와 연관이 없는 키워드는

검색 노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설명문은 사이트나 브랜드를 잘 설명해주는 내용으로

최소 30자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30자 이하로 설정한 경우 시스템이 사이트 내

페이지 텍스트 정보를 자동 추출하여 설명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나요?


어떻게 하면 노출이 잘 될 수 있을까?

왜 내 사이트는 노출이 안 되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민 말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해서

사이트 노출을 진행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