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공부하기!

광고용어 알아보기 2탄!



광고용어 알아보기 2탄!






지난주에는 광고용어 1탄을 알아봤었죠!


하지만 광고용어는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에 1탄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용어 알아보기 1탄에 이어 

2탄을 써볼까합니다 :)






전환 (Conversion) (간접 전환/직접 전환)


전환은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주요 지표로써,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정 행위는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제품 구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나 메시지를 클릭하고 30분 이내에 전환이 일어나면 "직접 전환",

광고나 메시지를 클릭한 동일 사용자에게서 15일 이내에

전환이 일어나면 "간접 전환"이라고 합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CVR은 광고를 클릭해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객이

특정 행위(전환)를 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이탈률 (Bounce Rate, Exit Rate)


이탈률은 소비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해 한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로의 유입 없이 나가는 수를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 자켓 광고를 타고 한 쇼핑몰에 들어왔지만,

다른 상품을 보거나 가입, 구매 등의 행동 없이 

그 페이지에 들어왔다가 바로 나가는 상황을 말할 수 있습니다.



어뷰징 (Abusing)


어뷰징은 오용, 남용, 폐해라는 뜻으로, 포털 사이트나 매체가

의도적으로 클릭 수를 늘리기 위해 조작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어뷰징은 정상적인 트래픽 유입이라기 보다는

봇, 컴퓨터로 이상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사기 수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 구글,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특정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를 선별하는데요.


이 알고리즘을 잘 파악해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게 하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ATL (Above The Line)


ATL은 전통적 광고 매체인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에

노출되는 광고 업무, 마케팅을 말하는데요.


ATL은 온라인이 활성화되고 나서는 다양한 인터넷 매체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광고 매체에 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BTL (Below The Line)


BTL은 전통적인 광고 매체를 제외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 업무를 말하며 쿠폰, DM, 이벤트, 전시, PR 등


직접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하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BTL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구매나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따른 광고 업무를 말하며,

ATL과 BTL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기업, 브랜드, 캠페인 단위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체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인 키워드 (대표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업종 카테고리 상의 대표 키워드로

상품명, 브랜드 등 사용자 인지도가 높은 검색어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의미의 키워드를 말합니다.



세부 키워드


세부 키워드는 명확한 범주나 세부적인 검색어가 추가된 키워드로

하나의 서비스나 상품명에 그치지 않고 지역명이나 관련 수식어,

설명 등을 조합해 만들 수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시즈널 키워드 (Seasonal Keyword)


시즈널 키워드는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큰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수영복이나, 손풍기, 스키장, 크리스마스, 졸업식 등과 같은

시즌성 키워드를 말할 수 있습니다.



DA (Display Advertising, 디스플레이 광고)


DA는 통상적으로 보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를 말하는데요.


포털 사이트의 메인 화면이나 뉴스 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을 말합니다.




오늘은 광고용어 2탄을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광고용어를 숙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업무 진행 시

많은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에 자주 쓰이는 광고용어는

반드시 스터디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번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