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이 말해주는 글 쓰는 방법!
마케터라면 블로그 원고 작성 등
글을 써야 하는 일들이 많죠!
하지만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어떻게 글을 써내려 가야할지 등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가들이 말해주는 글 쓰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들께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 항상 Research Mode를 유지하라!
아이디어는 필요한 그 순간에 맞춰서 잘 떠오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래서 언제라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콘텐츠 아이디어와 직결되지 않아도,
잘 다듬어지지 않아도 어딘가에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폴더 별로 토픽을 정리해둔다거나, 뉴스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관심 있는 주제가 나타나면 스크랩 하기 등이 있겠죠.
# 자신만의 개성있는 스타일을 만들어라!
글을 쓸 때는 타인의 글을 흉내내기 보다는
자신만의 개성이나 브랜드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기 어렵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작가 5명 정도를 찾아서 그 들의 대표적인 글을
하나씩 골라 천천히 읽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각 글의 구조와 도입부, 어떤 토픽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글이 어떻게 마무리 되는지, 어떤 행동을 유도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가장 쓰기 쉽고 자신의 스타일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글을
하나 골라 비슷하게 써보면 글을 쓰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 한 번에 한 가지만 이야기 하라!
글쓰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인데요.
글을 쓸 때는 한 가지 핵심 주제에 집중하여 독자가 글을 읽고 난 후,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고 모호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 깊이 있는 내용을 쓰고 싶다면 길이를 늘려라!
글을 쓸 때 깊이와 길이는 항상 비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자신이 하려는 이야기가 과연 어느 정도의 분량이 필요한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합니다.
# 독창적인 앵글을 찾아라!
파리에 있는 에펠탑이 아름답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내용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에펠탑에 대한 글을 써야 한다면,
에펠탑에 대한 독창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제목은 신중하게 결정하라!
제목은 자신의 글을 남에게 어필하는 첫 번째 수단이 될 수 있지만,
만약 그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그글을 어필하는 마지막 순간이 될 수도 있는데요.
자신이 써야 할 글에 따라 알맞은 제목의 용례를
파악하고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임팩트있게 첫 문장을 작성하라!
소위 훌륭한 작가로 인정받는 사람들은
입을 모아 첫 번째 문장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는데요.
독자가 계속 읽을 생각이 드는 임팩트 있는 첫문장을 작성하는 것은
문학은 물론,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 거부할 수 없는 첫 문단을 작성하라!
제목>첫 문장>첫 문단에 이르는 과정은 독자가 자신의 글을
계속 읽을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자신의 글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 독자가 글을 다 읽고 나서
갖게 될 가치에 대한 확신을 첫 문단에서 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독자에게 속았다는 느낌을 주지 마라!
당장 독자가 자신의 글을 읽게 만들 자극적인 소스를 남발한다고 하더라도
글을 모두 읽은 후에 "속이 비어 있다"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면
이 것은 글을 잘 썼다라고 표현할 수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 제목도 중요하지만, 그 제목이 독자에게
갖게한 기대를 글이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마무리는 시작만큼 중요하다!
좋은 글은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를 이야기하죠!
훌룡한 글은 "그래서 무엇을"까지 이야기하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디어 부족으로 김 빠진 글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글의 결말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논점을 요약하고,
독자들이 자신의 글에서 어떤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편한 글이 좋은 글이다!
글을 읽을 때 간결한 문단이나 짧은 문장, 쉬운 단어는
긴 글 보다 훨씬 더 잘 읽히는 법이죠.
디지털 콘텐츠에서는 문학 수업에서 배운 글쓰기와는 달리
짧고 간결하게 쓰는 것이 더 잘 읽히기 위한 핵심 방법이라고 합니다.
# 퇴고를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첫 원고는 대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단어로 표현해 낸 결과물이기 때문에
당연히 매끄럽게 보이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잘 써진 글은 수차례 수정하고 다듬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므로
수정하고 다듬는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작가들이 말해주는 글 쓰기 방법들을
알려드렸는데,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나요?
앞으로 글을 쓰실 때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만 하지 마시고
위에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멋진 글을 완성해보세요 :)
'마케팅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하기! (0) | 2019.03.19 |
---|---|
광고용어 알아보기 2탄! (0) | 2019.03.18 |
광고용어 알아보기 1탄! (0) | 2019.03.15 |
페이스북 광고 운영 꿀팁 (0) | 2019.03.05 |
카드뉴스 만들기 팁 알려드릴까요? (1) | 2019.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