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요?
마케팅을 진행할 때 중요한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웹이나 앱 분석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마케터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석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GA라고도 불리워지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도구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운영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한 분석 도구입니다.
GA를 활용하면 매출과 전환, 방문자의 사이트 접속 후 활동,
사이트 유입 경로 등을 기본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해낼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작동의 기본 원리
GA는 데이터를 수집해 유용한 보고서로 컴파일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추적을 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는 GA 계정 생성(추적코드 부여) > 각 사이트의 "각"페이지에 추적 코드 추가 >
추적코드를 통해 페이지에 유입된 사용자의 익명 정보와 행동 정보를 수집합니다.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가 GA를 통해 보고서로 처리되는데,
이 때 각 사용자의 특정 기준과 유형에 따라 데이터 집계가 진행되는데요.
데이터 수집 시, 회사 트래픽을 포함하지 않고 싶다거나 특정 수집값을 제외하고자 한다면,
데이터 수집 전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필수 용어
* 세션(Sessions) - 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용자가 활동한 시간을 말하며,
세션 1은 기본 설정 값인 30분 단위로 측정됩니다.
* 페이지 뷰(Page Views) -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수를 말하며,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경우에도 집계가 누적됩니다.
* 방문수(Visits) - 방문자가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를 말합니다.
* 이탈률(Bounce Rate) -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비율로, 사이트에 들어와서 바로 이탈하거나 한 페이지만 보더라도
30초 이상 머무른다면 종료율로 표시됩니다.
* 신규 방문자(Unique Visitors) - 특정 기간 신규 사용자의 수
* 방문 페이지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처음 방문한 페이지
* 측정 기준(Dimensions) - 다양한 값을 가질 수 있는 개체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 측정 항목(Metrics) - 측정 기준에서 합계, 비율 또는 통화 단위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
* 리퍼러(Referrals) -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를 말합니다.
* 태그(Tags) - 태그란 구글과 같은 제 3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말하며, 데이터 수집, 광고 캠페인 타겟팅,
광고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 소스(Sources)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말합니다.
* 매체(Medium) - 자연 검색, CPC, 웹 추천 등과 같은 일반적인 소스의 카테고리
* 소스/매체(Source/Media) -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 소스와 매체를 결합한 측정기준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GA)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들이기 때문에 스터디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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